특별한 행로는 이법(理法) 이자 준칙인 도(道) 관념으로부터 도출된 것이었다. 따라서 간재는 유교적 질서에 의해 구축된 현실 세계의 원리는 변할 수 없는 것이며, 현실 세계의 혼란은 일시적인 것으로 파악하고, 이법(理法)을 지키기 위해 학자로서 자처하면서 죽음이 아닌 은둔자의 길을 선택하였다.
구축도 더욱 예리하였고 실천적 대응도 더욱 강경하여 성리학이 마지막장을 가장 치열하고 폭발적 활력으로 전개시켰다.
특히, 성리설과 의리론이 중심과제가 되었다. 성리설에 대한 새로운 각성을 하게 된 것은 격동의 역사적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철학적 기반을 확립하기 위한 요구에 상응하는 것
구축도 더욱 예리하였고 실천적 대응도 더욱 강경하여 성리학이 마지막장을 가장 치열하고 폭발적 활력으로 전개시켰다.
특히, 성리설과 의리론이 중심과제가 되었다. 성리설에 대한 새로운 각성을 하게 된 것은 격동의 역사적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철학적 기반을 확립하기 위한 요구에 상응하는 것
♣ 공중보건의 이해
Chap01. 공중보건의 이해
1. 공중보건학의 개념
*Winslow(윈슬로우,1920)의 공중보건의 정의★★★
“공중보건학이란 조직적인 지역사회의 노력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시키며,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과 효율을 증진시키는 기술과 과학이다.”
- 공중보건학의 목적: ① 질병
고려후기 기후
대표적 사건을 통해 바라본 기후
목차
Ⅰ. 고려후기 기후와 역사
01. 고려후기 기후
02. 동시대의 기후
Ⅱ. 고려후기 대표적 사건
01. 무신정권과 농민반란
02. 여몽전쟁
03. 공민왕의 개혁 실패
04. 위화도 회군
Ⅲ. 결론
01. 고려후기 기후
고려후기
기후와 역사
02. 동시대의 기후
고려 후기의
우문태는 곧 우문각을 세자로 세웠다.
西魏主廓三年八月, 泰北巡渡河, 還至牽屯山, 忽然遇病, 病且沈重, 急發使馳驛, 往召中山公護。
서위주곽삼년팔월 태북순도하 환지견둔산 홀연우병 병차침중 급발사치역 왕소중산공호
서위 군주 탁발곽 3년 8월 우문태는 북쪽으로 순찰을 가 황하를 건너 견둔산
4. 현재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과의 연관성
우리나라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민생구휼의 역사를 아울러서 살펴보았다. 예나 지금이나 빈곤하고 궁한 것은 개인의 책임이 아니며 위에서 살펴보았다시피 사회적 상황, 문
(중략)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는 서양과 같은 단계와 질서적인 발달과정을
- 명대 시대적 배경
명(明)나라 태조가 된 주원장(朱元璋, 1328-1398)은 1368년 원(元)을 멸망시키고 다시 한족의 왕조인 명을 세웠다. 명 태조는 나라를 세우자 곧 전쟁으로 황폐해졌던 사회를 재건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원나라 지배 하에 만연된 여러 가지 몽고풍의 제도와 풍습을 씻어내고 한족의 문화